즐거운 인생 오후를 위하여! 119 안심콜 등록 및 119 이용법
본문 바로가기
GoodINFOforYOU

119 안심콜 등록 및 119 이용법

by 즐거운오후 2023. 2. 8.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우리 모두를 위한 정보를 공유하는 즐거운오후입니다.

오늘은 119 이용 관련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119 안심콜에 대해서 설명해드릴게요.

119 안심콜서비스는
1) 소방청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2) 질병자, 장애인, 독거노인, 나홀로어린이, 외국인 등 119를 이용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의 정보를 사전에 소방청 DB에 입력해둠으로써
3) 실제로 119 신고가 들어왔을때 119 출동대가 대상자의 질병정보나 상황특성을 미리 인지하고 출동하여 맞춤형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4) 특히 이동전화 이용시에도 언제 어디서나 위치파악이 가능하여 가장 가까운 119 출동대가 출동할 수 있어서 위험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처가능합니다.

저의 경우는 혼자 계신 노모께서 관상동맥 스텐트 시술을 얼마전에 받으셔서 꼭 필요한 서비스더라구요
본인이 119 안심콜을 등록할 수 있고 대리인(가족 등)이 대리 등록도 가능합니다.
제가 실제로 등록한 경험을 바탕으로 110안심콜서비스 등록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등록하는 사이트는 119안전신고센터 http://www.119.go.kr/Center119/main.do 입니다.

1. 본인이 직접 등록하시든 대리인이 등록하시든 먼저 회원가입을 합니다.
가입할때 수혜자인지 대리인인지 체크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저는 대리인으로 회원가입했습니다.

2. 가입한 아이디로 로그인하여 수혜자를 등록합니다.
조금 헷갈리게 수혜자도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저는 어머니를 수혜자로 등록하는 것이라 어머니 아이디 등 어머니 정보를 입력했습니다.
수혜자 정보등록 (어머니 인적사항 입력) -> 기본정보 입력(어머니용 아이디, 비밀번호, 이름, 주소 입력)
-> 병력정보 입력(어머니 병력 정보 입력, 최대한 자세히 적었음) -> 보호자및 주변도우미 정보입력(이건 보호자나 도우미 정보)

수혜자 정보등록 화면

수혜자 정보등록

이것으로 대리인 및 수혜자 등록하여 안심콜등록은 끝났습니다.

이제 실제한 위급한 상황에서 수혜자인 어머니께서 119로 전화를 하시면 굳이 병력등을 설명안해도 119에 등록된 병력정보 등 정보로 좀 더 효과적으로 119응급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여기서 중요한 점... 119안심콜 서비스를 받으시려면

반드시 수혜자로 등록한 사람의 전화번호로 전화를 하셔야합니다.

반응형

다음은119 신고요령 및 119 구급차 도착전 준비사항을 알려드리겟습니니다.

119 구급신고 요령

1. 먼저 환자가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세요.
- 119에서 전화를 받으면 제일먼저 "환자가 있습니다."라고 말해주세요.

2. 두번째 환자의 위치를 정확히 알려주세요.
- 집인경우는 집주소를 정확히 알려주시고
- 집이 아닌 경우는 근처 큰 건물이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정보를 알려주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건물상호 와 전화번호, 엘리베이터 고유번호, 전봇대번호, 새주소 도로면, 고속도로 이정좌표 등등

위치를 알수 있는 팁


3. 환자가 어디가 어떻게 아픈지 알려준다. 또 의식과 호흡이 있는지 알려주세요.
- 예) 아빠가 가슴이 아프다고 말씀하시며 쓰러지셨는데 숨을 안쉬세요.

4. 환자의 나이를 말하고 평소 앓고 있는 중요한 지병과 먹고 있는 약을 말해주세요.
-예) 67세시고 심장약이랑 당뇨약을 매일 드시고계세요.

5. 신고인의 이름과 예비연락처를알려준다.
- 예) 저는 딸인 김뫄뫄이고 이 번호말고 전화번호는 010-123-4567 입니다.

6. 전화를 끊지 않고 구급차가 올때까지 의료지도에 따라 침착하게 응급처치를 하면 구급차를 기다린다.

119 구급차 도착전 준비 사항


1. 구급차가 도착하기 전까지 침착하게 의료지도를 받고 응급처치를 실시한다.
참고로 가까운 소방서에서 응급처치(심폐소생술 등)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니 관내 소방서에 문의해서 교육을 받으시면 도움이 됩니다.

2. 응급처치 하는 사람외에 다른 사람이 있는 경우 구급차가 올만한 곳까지 나가서 안내를 해주면 도착이 빨라집니다.

3. 준비하면 도움이 되는 물건들 미리 챙기기
- 환자 신분증, 돈(신용카드), 신발 등 생필품, 평소 복용중인 약, 집안 문단속 및 전기 , 가스불 끄기
- 환자가 신생아인 경우 우유, 기저귀, 모자보건수첩 등

4. 구급대원이 도착하면 환자정보를 알려주세요.
- 사고나 환자상태가 나빠진 상황설명
- 구급차가 도착할때 까지의 상황 또는 환자 상태 변화, 응급처치 내용
- 평소 가지고 있는 지병, 병원 정보 또는 복용중인 약 등

이상 소방청에서 제공하는 자료로 119 안심콜 등에 대하여 알려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