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인생 오후를 위하여! 관공서 서류 발급 (무인민원발급기, 정부24, 국세청 홈택스,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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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공서 서류 발급 (무인민원발급기, 정부24, 국세청 홈택스,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등 )

by 즐거운오후 2023. 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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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즐거운오후입니다.

 

요즘은 관공서에서 점심시간에 업무를 보기가 힘이 듭니다. 민원창구 점심시간(12:00~13:00) 휴무제도가 점차 확산되는 추세입니다.

 

오늘은 점심시간이나 휴일(연휴)에 필요한 서류를 발급받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 정부24,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택스 등을 활용하여 온라인 신고하거나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 외에 다른 시스템을 이용하실때는 서류발급을 위해서는 프린터가 설치되어 있어야하는건 아시지요?

그리고 인감증명서나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직접 관공서 방문해야 가능합니다. 다만 전자본인서명확인서를 등록하신분은 읍면동사무소 방문없이 서류제출이 가능합니다. 현재는 공공기관 위주로 인정하고 있는데 앞으로는 더 확대되리라 생각됩니다.

 

처리가능한 업무와 사이트명, 사이트 주소를 알려드릴게요.

 

 정부24 사이트에서 가능한 업무

1. 전입신고

2. 주민등록등본,초본 발급

3. 지방세납세증명

4. 주민등록증 재발급

5. 건축물대장

6. 토지대장

7. 지적도

8. 출입국 사실증명

9. 병적증명서

10. 여권 재발급

11. 예방접종증명(코로나19 포함) 등

 

정부24 이용하기 / 보조금24 신청하기

 

1. 본인 접속 : 인증서 없어도 간편인증으로 가능합니다.

   - 부모님 서류 발급 받으실때 부모님 휴대폰으로 간편인증하시면 발급 가능합니다.

 

2. 정부24 : www.gov.kr  

 

 

3. 보조금24 신청하기 : 신청해두면 가족상황과 나의 상황에 맞는 나라에서 주는 보조금 혜택 정보를 받아볼 수 있어요. (알림서비스 신청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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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청 홈텍스에서 가능한 업무

1. 납세증명서

2. 소득금액증명

3. 사업자등록증명

4.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

5근로장려금 수급사실 증명 등

 

 국세청 홈택스 이용하기

 

1. 민원증명 신청하기

2. 국세청 홈택스 : www.hometax.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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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가능한 업무

1. 가족관계증명서 (일반, 상세)

2. 기본증명서(일반, 상세)

3. 혼인관계증명서

4. 제적 등.초본 등

5. 출생신고

6. 개명신고

7. 등록기준지변경신고 등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이용하기

 

1.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민원신청하기 (증명서 발급, 인터넷신고)

2.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 https://efamily.scourt.go.kr/index.jsp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ED[2/1]

사이트 내 전체검색

efamily.scour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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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원 인터넷 등기소에서 가능한 업무

 

1. 등기사항증명서(등기부등본)

2. 확정일자

3. 등기신청

 법원 인터넷등기소 이용하기

1. 인터넷 등기소 민원신청하기 :등기신청, 등기열람 발급, 확정일자

 

2. 인터넷등기소 : www.iros.go.kr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www.iros.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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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민원발급기에서 가능한 업무 (총 118종)

-국민연금 제증명, 주민등록, 토지, 지적, 건축, 차량, 보건복지, 농촌, 병적, 지방세, 부동산(법원), 가족관계(법원), 수산,교육, 국세, 건강보험, 고용산재보험, 여권 관련

 

**** 인감업무는 안됨 ****

 

 무인민원발급기 이용하기

1. 행정안전부에서는 공동활용발급기를 전국에 설치하여 다양한 발급서비스를 처리하고 있습니다.(주민등록등초본 , 토지지적건축 , 차량 , 보건복지 , 농촌 , 병적증명서 , 지방세 , 건축 , 제적 , 교육 등)

다만, 부동산등기사항증명서의 경우에는 일부 공동활용발급기에서만 발급이 가능하오니 발급 가능여부는 해당 지자체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 전국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확인 : 정부24/고객센터/ 서비스지원/무인민원발급안내

이용하고자 하는 지역을 검색하시고 운영시간과 참고내용을 꼭 확인하시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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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본인서명확인서 이용하기

"인감증명서와 동일한 효력"

"읍면동 직접 방문하지않고 전자본인서명확인시스템 이용"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 절차

1. 사용자의 사전이용신청 (1단계) :  본인이 읍․면․동에 직접 방문하여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시스템 이용 승인 신청서 작성 후 신분증과 함께 제출하여 승인받음. 최초 1회만 직접 방문

 

2. 정부24 접속(2단계) -> 공인인증서으로 본인확인 -> 확인서 작성-> 전자서명-> 수요기관이 온라인상으로 확인 후 민원처리

 

 

3. 출력되거나 다운로드 된 발급증을 관련서류와 함께 수요기관에 제출하면 됩니다.
※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제출 가능대상: 공공기관, 유효기간: 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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