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유튜브에 공개된 강의를 받아 적은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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寅월 정화
정화가 인월이면 부드러운 것.
인목이 정화를 감당하지 못할 정도로 생한다. 인목이 부담스럽게 생하므로 스토커다. 이럴때는 경금으로 인목을 잡아야한다.
인월 병화는 병화가 인목을 설했으니 (병화가 인목의 마음을 빼앗음) 병화를 잡아야한다.
인월 정화는 인이 태과하여 생을 너무 많이 하는 것이니 경금으로 목을 제하여야 한다.
경금으로 제하지 않고 목생화만 되면 정화는 불이 타서 꺼진다.
나머지는 인월병화와 같다.
(육신으로 대비해서 설명)
인목과 정화가 관과 인성일 때.(토일간일 경우)
관이 인성을 집요하게 따라가는 것. 남자가 여자를 계속 따라 붙는 것.
경금이 있으면 금극목으로 상관견관하는 것. 경금으로 인목을 제했으니 과도한 목생화를 안하고 목생화가 잘 되는 것. 좋은 남자가 생기는 것.
인목이 관이고 병화가 인성일 때 병화가 과한 것이니 인다관설이 바로 일어난다.
미녀가 인목병화이면 즉시 마음을 사로잡혀서 빨려들어간다고.
이런식으로 해석에 적용할 수 있어야한다고...
유한 것은 음이다.
유한 것은 부드럽게 해하한다. 유한 것을 극하지 않고 생조하는 것을 취한다.
정화일간이 갑인이 있으면 유한 정화를 갑인이 너무 강하게 만들어 정화가 부드럽지 못하니 경금으로 갑목을 취(取)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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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에 병화가 갑인이 있거든 수로써 병화를 다스려야한다. 뱡화가 충분히 빨아먹었으니 (목생화가 과하게 되었다는 의미같음) 병화가 왕하니 수로써 병화를 제해야한다.
卯월 정화
묘월은 습목으로 정화를 생하지 못하니, 정화가 묘목을 이끌지 못한다는 것과 같다.
(묘월 병화는 묘목이 임수가 있어서 뿌리가 튼튼하면 병화를 잘 생한다)
목은 화에 필요하다. 화에 의해서 목생화를 하는 것. 화에 의해서 수생목한는 것.(?)
화는 만물을 기르다.
우리 우주는 화가 내려와서 수가 되고 수가 올라가서 화가 된다. (수승하강?)
묘월 정화가 목생화가 안되는 것은(육신적 표현) 정화가 목을 기르지 못한다로 인식해야한다.(오행적표현)
묘월 정화를 공부에 빗대면 정화 즉 내가 공부를 안한 것이다. 정화가 묘목을 이끌지 못한 것. 목생화를 열심히 하긴 한 것이나 연기만 나오는 것.
묘목은 정화를 생하지 못하지 타지않고 연기만 나는 것. 이러니 꽃이 필 리가 없다. 웃자라기만 하고 결과가 없는 것.
그러니 을목이 있으면 경금을 취하고 갑목이 있으면 금을 취하지 않는다.
갑목이 투간되면 장목을 해서 잘자니 목생화를 하고 습기가 사라진다.
을목이 투간되면 개화가 안되니 금을 취해서 쓰라는 것.
을목이 인월에는 경금을 가지고 목을 취해서 목생화를 못하게 하고. (을목이 음이니 너무 강해지만 안된다)
정화가 묘월이면 을목이 떠서 목왕하면 금을 쓰고 갑목이 뜨면 목생화가 되도록 놔둔다.
정화가 인월에 갑목이 뜨면 금극목해야하고
정화가 묘월에 갑목이 뜨면 금극목하면 안된다.
辰월 정화
진월 정화, 정화가 약하니 갑목으로 생조한다.
묘월 정화도 갑목으로 생조하고 진월 정화도 갑목으로 생조한다.
토가 왕하면 갑목으로 제하고(목극토) 정화의 허실?을 구하고 (화생토, 화가 설기됨을 구한다는 설명인지?)
목이 너무 왕하면 경금을 사용하여 토의 접목작용을 돕니다. 목을 가지치기 하는 것. 꽃따기 등의 작업을 통해 꽃이 피게 하는 작용을 하게 한다.
수가 왕하면 (신자진 수국가능) 무토를 사용해서 정화를 구한다.
음은 구해야하는 것, 무조건 구해야한다고 하심.
예를 들어 신금이 을목을 극하면 을목을 구하기 위해 신금을 사정없이 패면 된다.
을목이 해수 자수가 있고 무토가 있으면 무토를 막아야한다.
음은 너무 좋아해도 안되고 음은 자기를 너무 따르면 그것을 거느릴 지배력이 없다. 생을 많이 받는 음은 자꾸 사람을 떨어낼려고 한다.
음일간이 인성이 왕하면 자꾸 사람을 떠나보내는 일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양일간이 인성이 왕하면 자꾸만 사람을 거느릴려는 특성이 있다.
巳월 정화
巳월은 화가 왕성한 계절이니 임수를 취하여 쓴다.
巳월 병화, 巳월이 록이니 화기가 맹성하여 임수로 체용을 삼는다. 화기가 충천한 것.
정화도 巳월이 되면 화가 왕성한 게절을 만나니 임수를 쓰는 것.
정화나 병화나 여름지나고 입추가 지나면 고구?가 되면 수로써 다스려야. 정화가 진월후반기부터는 임수를 쓰는 것을 꺼려하지 않는다는 것.
병화든 정화는 진월에는 갑목이 필요하고 여기서부터는 임수를 써도 된다는 것.
수왕하면 무토를 쓰고.
그냥 수가 있으면 수생목해서 써도 된다는 것. 그러면 곡식이 무르익어 공을 세우게 될 것이다.
巳월 병화가 수가 너무 왕하면 아직 여름이 다 안왔으니 화를 생조하는 갑목을 용하는 것이다. 갑목만 있으면 정화는 수가 왕하든 뭐가 왕하든 진사월은 다 산다는 것을 말한다.
진월 정화는 수왕하면 정화의 일간적 부를 살려야 하고(죽었으니 살리라는 뜻이고)
사월 정화는 이제 물이 활동하니 수극화하면 목으로 목생화로 살리라는 것이다.
만약에 정화가 진월에 수왕하면 갑목이 있으면 무토를 대는데 (쓴다?)
정화가 사월에 수왕하면 갑목으로 생을 하랬는데 무토로 들이대면 원천적으로 무산대니 비록 길한들 용으로 사용하지는 못한다. 직업이 없어진다. 실업자다.
용하는 것은 쓰는 것. 일하는 것이다.
목이 너무 왕하면 염열의 우려가 있으니 경금으로 쓴다
음은 생을 못받아도 죽고 생을 너무 많이 받아도 죽는다.
午월 정화
午월은 정화가 노광지를(?) 했으니 임수를 쓰고 경금으로 수원을 삼는다.
정화가 왕한 인월, 오월은 인월은 경금으로 인목을 패고 오월은 임수를 정화를 패야한다.
오월 정화는 병화처럼 다스려야한다.
여자가 오월정화면 한시절을 풍미하는 여장부가 된다.
임수가 없으면 계수로 대용해야한다. 이것은 칼대신 펜을 든 것이다.
경금을 얻지 못하면 귀하지 못하다. 수장이 될 수 없다.
수가 없다면 짧게나마 풍미했던 시절을 그리워할 것이다.
수가 있으면 벼슬길에 오르고 경금이 있으면 장을 한다.
그러나 인월 병화가 임수경금이 있는 것과는 차원이 다르다.
未월 정화
미월 정화가 왕하여 임상의 기호?를 가지고 있다. 염상.
오월처럼 다스려야한다. 수극화하고 그 다음에 경금으로 수원을 삼으면 대권으로 간다.
오월과 미월이 다른 점이 있다면
오월은 순수한 화의 역할을 하고 미월은 열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미월은 성격이나 주변 배경이 나쁘면 절대 대권을 지을수가 없다. 열이 많은 사람은 흥분을 많이 한다.
토가 너무 왕하면 화가 숨어버리니 (토왕해서 화가 설기된다는 말인가?) 목으로 소토해야한다.
정화가 제일 불편한 것이 숨는 것이다. 토만 보면 숨는다. 잠수타는 것. 목으로 소토해야한다.
미월에 정화가 토가 조금 있는 사람은 그 화가 암장, 잠복해버린다.
미월 정화 성질이 괴팍스럽다. 이런 사람은 숨쉴 구멍을 줘야한다, 그렇지않으면 숨어버린다.
정화가 인묘오미월령에 목이 너무 왕하면 정화가 음이라 스스로 자기를 다스리지 못하고 화염에 휩싸이게 된다. 목염이다. 이때는 종으로 가도 따지지 않겠다. 요즘은 쓰지 않는, 책에 있는 내용이다.
음이라는 것은 생하는 것이 너무지나치면 그것을 종하여 따라가는 경우가 많다.
이럴때는 대권을 잡지 못하고 목을 따라갔으니 목의 권한을 잡는 것이다.
목염이 왕할때는 수가 있어야 대권을 잡는다. 그러나 목으로 그냥 따라갔으니 인성묘는 글쟁이 같은 걸로 빠진다.
申월 정화
신월이면 정화가 힘이 빠진다. 업어주고 생해줘야한다.
정화가 신월이면 나의 계절이 지나갔으니 두려움에 떨고 있으니 급속하게 노쇠하게된다.
갑목으로 업어줘야한다. 갑목으로 생해줘야한다.
정화가 신월이면 나무열매가 된 것이다. 갑목으로 정화를 받쳐줘야한다.
수왕하면 무토로 제방을 쌓는다. 갑목이 있으면 그럴 필요가 없다.
정화에게 갑목만 있으면 수왕해도 겁먹지 않아도 된다.
酉월 정화
갑목으로 도와야한다.
목왕하면 경금으로 하여 수하여 실리를 가질 수 있다. 갑목으로 화를 돕는데 왕하면 왕할수록 좋다. 이때 경금이 있으면 대부귀한다.
유월 정화의 갑목은 결실을 이야기한다. 그 목이 왕해야한다. 목이 약하면 지게바스구리 지고 가는 것이다.
戌월 정화
목이 없으면 정화는 토에 의해서 기력을 상실한다.
목은 정화를 돕고 그 다음에 목극토로 토를 제하는 것이다.
정화가 술월에 화가 왕하다 생각말고
정화가 화가 왕한 것은 인월, 금극목해야하고 오월, 미월은 수극화해야한다.
亥월 정화
해월 정화, 이제 무덤에 들어가야한다. 정화가 바둑골을 지고 땅에 들어갔던 것이 이제 땅 파고 무덤에 들어가야하는 것.
정화가 수왕지절에 약하니 갑목으로 생주함이 좋다. 또 갑목을 써야한다.
갑목이 없으면 냉해가 우려된다.
해월 정화는 갑목으로 목생화하고 한냉한 것을 제하는 것이다.
해월 정화는 갑목으로 조후하고
자월 병화는 자기(병화)가 하게 놔두고, 자월 정화는 갑목으로 조후해야한다.
해월 정화가 춥다고 하면 옷만 벗어주면 안된다. 따뜻하게 입으라고 말까지 해줘야한다. 옷만 벗어주는 남편은 조금있다 이혼하게 된다. 정화는 참 예민하다. 꼭 말로 해줘야한다.
정화가 겨울에 태어났으면 따뜻한 말을 해줘야지 그것을 먹고 산다.
해월 정화가 갑목이 없으면 냉해가 우려된다.
수왕하면 무토로 제해줘야한다. 갑목이 없으면 공이 없다.
子월 정화
한기가 응결되어 정화가 얼어버린 것이다. 이럴때는 반드시 갑목으로 구해줘야한다.
정신상태가 엉켜있는 것이다.
수다하면 갑목과 병화를 쓰고 무토로 수를 제한다.
수다하면 갑목, 병화, 무토 중 하나만 없어도 얼어죽는다..
하나만 있으면 남편이 한달에 한번 오고
두 개만 있으면 남편위에 남편을 찾아가고
세 개가 있으면 나날이 행복하다.
한 개만 있으면 포기가 되는데 2개가 있으면 포기를 못한다. 그래서 다른 남자를 찾게된다.
아무것도 없으면 얼어죽엇으니 도인이다. 이럴때는 음종으로 가는 것이다. 나를 포기했으니 다른 사람이라도 살리자는 음종봉사자가 된다. 평생 활인공덕하는 봉사자가 되는 것. 소녀가장, 여자가장, 신부, 스님....세개다 없으면 얼어죽었으니 떠나가는 것이다.음종.
2개만 있으면 희망이 있어 다른 사람을 찾는다. 자기인생이 적막하다.
하나만 있으면 반 포기했으니 그나마 행복하다.
금왕하면 한냉한 기운에 체내에 머물까두렵다. 수족냉증이 심각한 사람이다.
丑월 정화
축월 정화, 정화는 이제 얼어죽었다. 죽어서 갈길을 잃었다.
해자축월에 정화가 왜 화와 목을 필요로 하냐면 엄청나게 온도차이를 느끼기 때문이다.
그래서 더 힘들어하고 외로워한다.
병화는 해자축월령이면 온도차이 크게 느끼지 않고 살다.
정화가 독한 척할려고 눈물을 안흘리고 약한 척 안할려고 일부러 독하게 군다.
해자축월령의 정화는 독한척하고 당당한 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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