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인생 오후를 위하여! 팥 수확하기
본문 바로가기
섬진강 어드메 사람이야기

팥 수확하기

by 즐거운오후 2022. 9. 26.
728x90
반응형

추분도 지나고 완연한 가을입니다.
시골 들판에는 곡식들이 익어가고 있습니다.
저는 섬진강변에 있는 밭에 가서 팥이랑 결명자를 따왔습니다. 양이 아주 적어요.
이번에 처음으로 팥을 따면서 보니 팥은 콩과는 많이 다르더라구요.
콩은 콩줄기를 베어서 홍두깨로 타작을 하거든요.. 콩은 키도 그리 크지 않아요.
그런테 팥은 무슨 줄기마냥 뻗어나가서 자라더라구요. 노모가 줄기를 당기면서 익은것은 빠짐없이 따라고 하시길래 뭔소린가 했는데 따보니 사정을 알겠더라구요. 우리집 팥은 넝쿨형이었어요.

그래서 팥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1. 특징
- 팥은 쌍떡잎식무 장미목콩과의 한해살이풀로 높이 30-50cm의 한해살이 풀이며 열매를 소두(小豆), 적두(赤豆), 적소두(赤小豆), 팥콩이라고 부릅니다.
- 팥은 줄기가 곧게 서는 보통팥과 덩쿨로 뻗어나가는 덩굴팥으로 나뉩니다. (우리집 밭의 팥은 덩쿨성이었군요)
- 잎은 2장의 떡잎과 2장의 본잎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 어긋나고 3장의 작은잎으로 이루어지는 겹잎이며 긴 잎자루가 있다.
- 여름에서 가을에 각 잎겨드랑이에서 꽃줄기가 나오고 10개 정도의 꽃이 달린다.
- 꽃은 8월에 피고 분홍색, 붉은색, 보라색, 또는 흰색이다.
- 씨앗의 빛깔은 적갈색 외에 황록색 ·흰색·검은색 등 품종에 따라 색이 다양하며 생태적 특성에 따라 여름팥·가을팥, 씨껍질의 빛깔에 따라 붉은팥·검정팥·푸른팥·얼룩팥 등으로 다양하게 구별된다.

2. 분포
- 원산지는 인도와 극동아시아 지역으로 중국에서는 2000년 전부터 재배가 되었으며, 주로 한국·중국·일본 등에서 재배되는 작물이다.
- 팥 재배하기 : 뿌리에 공생하는 뿌리혹박테리아가 유기 질소화합물을 만들기 때문에 척박한 땅에서 잘 자란다. 콩보다 따뜻하고 습한 기후가 적당하며, 냉해와 서리의 피해를 받기 쉽다.

3. 팥에 관한 풍습 등
- 동지에 붉은 팥죽을 뿌려 귀신을 내쫓는 풍습이 존재있으며(귀신이 붉은 색을 싫어함)
- 팥을 제사상에 올릴대는 거피해서 올리고 붉은 팥고물이나 앙금이 든 떡은 제상에 올리지 않는다.

4. 팥 사용법
- 식용으로 사용 : 팥밥, 팥떡, 팥죽.
- 팥을 먹을때는 렉틴과 사포닌 성분이 있어 꼭 익혀먹야한다.
- 화장품의 원료로 이용 : 팥의 흰 부분을 분으로 만들어 얼굴에 바르는 파우더 용도로 사용
- 팥의 사포닌성분을 이용 비누를 만들어 사용

5. 팥 보관법 : 실온보관시 벌레가 생기므로 구입 후 반드시 냉장 혹은 냉동보관, 안되면 페트병에 넣어서 보관

6. 팥 성분 및 효과
- 사포닌과 칼륨 성분이 풍부해서 이뇨 작용을 도우며 부종에 좋으며, 피부의 오염 물질을 제거하는데 좋다.
- 비타민 B가 많아서 피로 회복 및 기력 증진에 도움된다.
- 붉은색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해서 항노화 및 당뇨에도 도움되어 성인병 예방 및 노화 방지에 좋다.
- 섬유소가 많고 비타민과 철분 등이 풍부하기에 포만감도 크기에 다이어트에 좋다.
- 주의 : 위가 약한 사람은 과하게 섭취하면 복통이 일어날 수 있으며 팥에 인 성분이 많아 칼슘 흡수를 저하시켜 골밀도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다른 콩과에 비해 비교적 단백질과 지방의 함량이 낮고 대신 탄수화물이 풍부하다.


 

728x90
반응형

댓글